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외 여행] 세계에서 가장 긴 강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강이란 내륙을 가로질러 흐르는 물로, 바다와 달리 염분이 적거나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강은 인류가 생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세계 4대 문명이 모두 큰 강을 중심으로 번영했는데요. 특히 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은 과거에는 운송의 역할로 강이 꼭 필요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을 알아보려 하는데요. 아래 순위는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10위 아시아: 아무르 강

Top10. Amur River in Asia

 

<Photo By. Ron Knight>

 

세계에서 가장 긴 강 10위는 4,444㎞ 길이의 아무르 강입니다. 헤이룽 강이라고도 불리며 중국, 몽골, 러시아, 북한에 걸쳐 흐르고 있는데요. 여름과 가을에 내리는 비로 물이 공급되며, 매년 5~10월에는 홍수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아무르 강에는 시베리아 연어, 중국 논어, 토종 잉어를 포함한 100종의 물고기가 서식하고 있다고 하죠.

 

 

 

 

 

 

 

 

 

 

 

 

 


9위 아프리카: 콩고 강

Top9. Congo River in Africa

 

<Photo By. MONUSCO Photos>

 

세상에서 가장 긴 강 9위는 아프리카 대륙에 있는 콩고 강입니다. 총길이 4,700㎞이며, 무려 9개국에 걸쳐있다고 하는데요. 리스트로는 콩고 민주공화국, 콩고공화국,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앙골라, 탄자니아, 카메룬, 잠비아, 부룬디, 르완다가 있습니다. 또 콩고 강은 사람의 손길이 전혀 닿지 않은 일부 지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서식하는 야생 동물의 개체수만 600종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아프리카 생태계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신비한 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8위 남아메리카: 리오 데 라플라타

Top8. Rio de la Plata in South America

 

 

남아메리카에 있는 리오 데 라플라타 강은 길이가 4,880㎞에 육박합니다. 동시에 세상에서 가장 넓은 강으로 폭이 220㎞나 되는 구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에 걸쳐 흐르고 있으며, 두 나라 모두 수도와 인접해 있습니다.

 

 

 

 

 

 

 

 

 

 

 

 

 


7위 아시아: 오브 이르티시 강

Top7. Ob Irtysh River in Asia

 

<Wikimedia / Dmitry Karyshev>

 

러시아, 카자흐스탄, 중국, 몽골에 걸쳐 흐르는 오브 이르티시 강은 5,410㎞의 길이를 자랑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긴 강 7위를 기록했으며 사막, 초원, 숲, 평야 등 다양한 지형을 가로지른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물론 지금까지도 운송로로 인기가 많은 강입니다.

 

 

 

 

 

 

 

 

 

 

 

 


6위 아시아: 황하

Top6. Yellow River in Asia

 

<Wikimedia / fading>

 

세계에서 6번째로 긴 강이자 중국에서 두 번째로 긴 강 황하의 길이는 5,464㎞에 육박합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중국 내에서만 흐른다는 것인데요. 발원지는 중국 서부 칭하이 성의 산지이며, 내륙을 거처 동쪽 발해까지 도달합니다. 강이 워낙 크고 길다 보니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자연재해가 일어났다고 하네요.

 

 

 

 

 

 

 

 

 

 

 

 

 


5위 아시아: 예니세이 강

Top5. Yenisei River in Asia

 

<Photo By. Olga Dudenko>

 

예니세이 강은 북극으로 도달하는 강 중 가장 큰 강입니다. 러시아와 몽골에 걸쳐 흐르고 있으며, 길이가 무려 5,539㎞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수많은 민족이 예니세이 강을 중심으로 번영했지만, 슬프게도 플루토늄 공장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로 서서히 오염되고 있다고 합니다.

 

 

 

 

 

 

 

 

 

 

 

 

 

 


4위 북아메리카: 미시시피 강

Top4. Mississipi River in North America

 

<Photo By. WorldIslandInfo.com>

 

캐나다와 미국에 걸쳐 흐르고 있는 미시시피 강은 세계에서 가장 긴 강 4위를 기록했습니다. 길이는 총 5,970㎞이며 약 260종의 물고기와 145종 이상의 양서류, 파충류가 서식하고 있다고 하죠.

 

 

 

 

 

 

 

 

 

 

 

 

 


3위 아시아: 양쯔 강

Top3. Yangtze River in Asia

 

 

양쯔강은 단일 국가에서 흐르는 강 중 가장 크고 긴 강입니다. 길이가 6,300㎞에 이르며 중국에서는 긴 강이라는 뜻의 장강이나, 거대하다는 뜻의 대강이라고도 부르는데요. 발원지는 티베트 고원이며, 내륙을 거쳐 중국 동쪽의 하구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2위 남아메리카: 아마존 강

Top2. Amazon River in South America

 

<Photo By. Paulo Philippidis>

 

세계에서 가장 긴 강 2위는 7개국을 가로질러 흐르는 아마존 강입니다. 안데스 산맥을 시작으로 하여 브라질, 페루, 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베네수엘라, 가이아나를 거친다고 하는데요. 장마철에는 강의 폭이 190㎞까지 확장되고, 매 초마다 209,000㎥의 물을 대서양에 흘려보낸다고 합니다.

 

 

 

 

 

 

 

 

 

 

 

 


1위 아프리카: 나일 강

Top1. Nile River in Africa

 

 

세상에서 가장 긴 강 1위는 아프리카의 나일 강입니다. 길이가 6,650㎞에 이르며 무려 11개의 국가를 거쳐 흐르는데요. 국가 리스트로는 에티오피아, 에리트레아, 수단, 남수단, 우간다, 탄자니아, 케냐, 르완다, 부룬디, 이집트, 콩고 민주공화국이 있습니다. 또 나일 강은 1년 내내 물이 마르지 않으며, 따뜻한 아열대 온도가 유지되고 있어 경작에도 적합하다 하는데요. 과거에는 물론 오늘날에도 중요한 운송로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함께 세상에서 가장 긴 강을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모든 순위는 크기가 아닌 길이 기준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크기 순으로 하면 나일강이 1위가 아니라 아마존 강이 1위라고 하더라고요. 또 발원지와 강의 끝부분을 지칭하는 하구의 기준에 따라서도 길이는 천차만별로 바뀔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점을 참고하여 콘텐츠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해외 여행] 아름답고 경이로운 터키 모스크 사원 모음

[해외 여행] 아름답고 경이로운 터키 모스크 사원 모음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모스크란 이슬람의 예배당으로, 무슬림이 모여 종교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최초의 모스크는 기도

doreen-vallog.tistory.com

 

[해외 여행]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 / 호수 크기 순위

[해외 여행] 세계에서 가장 큰 호수 / 호수 크기 순위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전 바다나 계곡은 좋아하지만, 호수에 대한 흥미는 없는 편이었습니다. 호수는 특성상 물이 잔잔하고

doreen-vallog.tistory.com

 

[해외 여행] 세상에서 가장 큰 공항 Top10

[해외 여행] 세상에서 가장 큰 공항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멀지 않은 과거에는 활주로와 간단한 여객시설만 있어도 공항 취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점차 여행객들이 많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