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음식] 싱가포르 면 요리 종류와 특징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국토 면적이 728㎢ 밖에 되지 않는 싱가포르는 작지만 강한 나라입니다. 치안이 세계적인 수준이고 부유하며, 청렴하기까지 하죠. 또 싱가포르 음식은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선’에 들 정도로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는 수세기 동안 여러 민족이 싱가포르로 유입되면서, 다양한 나라의 요리가 발달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음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하죠.

 

그래서 오늘 제가 준비한 콘텐츠는 싱가포르가 원산지인 면 요리 종류인데요. 양보다 질로 승부하는 싱가포르 음식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사테이 비 훈, Satay bee hoon

 

<Photo By. Debbie Ding>

 

사테이 비 훈은 땅콩 소스를 기반으로 한 싱가포르 면 요리입니다. 땅콩, 말린 칠리, 향신료, 마늘, 샬롯, 레몬그라스, 캔들넛, 갈랑갈 등을 혼합하여 육수를 만들며, 토핑은 시금치, 새우, 꼬막, 오징어, 돼지고기 등을 사용하는데요. 짜고, 달고, 고소하고, 매콤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땅콩을 못 먹는 저는 평생 먹어볼 수 없는 요리이네요. ㅠ)

 

 

 

 

 

 

 

 

 

 


베지테리언 비 훈, Vegetarian bee hoon

 

<Photo By. Nor Lastrina Hamid>

 

싱가포르 면 요리 베지테리언 비 훈은 말 그대로 야채 국수입니다. 사테이 비 훈과 비슷한 이름이지만, 요리 방식도 맛도 전혀 다르다고 하는데요. 주 야채는 양배추, 당근, 프렌치 콩, 청경채, 콩나물 등을 사용하며 양념은 간장, 설탕, 소금, 후추, 마늘, 생강 등을 쓴다고 합니다. 완성된 베지테리언 비 훈은 치킨 조각, 튀긴 샬롯, 양파, 핫 칠리소스 등을 곁들여 먹죠. (여기서 베지테리언은 ‘채식주의’가 아닌 ‘단순 야채’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크랩 비 훈, Crab bee hoon

 

<Photo By. yuhui>

 

싱가포르의 크랩 비 훈은 게가 들어간 국수 요리입니다. 버전은 크게 국물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뉘고 있는데요. 둘 다 해산물, 닭고기 육수를 기반으로 만들며, 국물이 없는 건 강한 불 향이, 국물이 있는 건 부드럽고 향긋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국물이 있는 건 크랩 비 훈 수프(Crab Bee Hoon Soup)로 불리는 듯.)

 

 

 

 

 

 

 

 

 

 

 


차 퀘티아우, Char kway teow

 

 

차 퀘티아우는 싱가포르뿐 아니라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서도 인기가 많은 음식입니다. 납작한 면에 새우, 계란, 조개, 콩나물, 부추, 소시지 등을 넣어 볶는데요. 양념은 간장이 기본이지만 때때로 새우 페이스트, 마늘, 튀긴 돼지고기 등을 넣기도 합니다. (여기에 소고기를 넣으면 비프 퀘티아우(Beef kway teow)가 되는 듯.)

 

 

 

 

 

 

 

 

 

 

 


커리 락사, Curry Laksa

 

 

커리 락사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인도, 중국 등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요리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베이스는 커리와 코코넛 밀크이며 취향에 따라 두부, 새우, 어묵, 달걀 등을 토핑 합니다. 주로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맛이 난다고 하죠.

 

 

 

 

 

 

 

 

 

 

 

 

 


호키엔 미, Hokkien mee

 


싱가포르 면 요리 호키엔 미는 둥근 밀 국수와 새우, 계란, 돼지고기, 콩나물 등을 한 번 튀긴 후 볶아내는 요리입니다. 베이스는 삼발 소스를 사용하며 취향에 따라 어묵, 새우, 오징어, 양파, 돼지고기를 첨가하기도 하죠.

 

 

 

 

 

 

 

 

 

 

 


 


저는 싱가포르는 가보지 않았지만, 말레이시아는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비주얼만 보면 싱가포르 음식은 말레이시아 음식과 거의 비슷한 맛이 날 것 같은데요. 대부분의 음식에 코코넛 밀크를 사용하며, 약간 묵직하고 텁텁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맛이 진하고 풍미가 좋았죠. 기회가 된다면 싱가포르 음식도 즐겨보고 싶네요. ✿

 

 

 

 

 

 

[아시아 음식] 일본 면요리 종류와 특징 소개

[아시아 음식] 일본 면요리 종류와 특징 소개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면요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한 번쯤 일본을 방문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도 일본은 한 번밖에 가보

doreen-vallog.tistory.com

 

대만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추천 10가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사실 대만을 포함한 대부분의 동남아 음식은 특유의 향신료 냄새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향신료에 맛이 들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것이

doreen-vallog.tistory.com

 

우리가 죽기전에 먹어야할 음식 리스트 (From 허핑턴포스트)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수많은 음식이 있고 또 수많은 입맛이 있습니다. 각자 자라온 환경과 먹어온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음식이 모두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고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