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중동 음식] 중동에 가면 먹어볼 수 있는 만두 종류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종류의 만두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부는 우리나라와 모양부터 재료까지 비슷하였고, 또 일부는 만두에 과일을 사용해 식사가 아닌 디저트로 즐기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오늘은 중동 국가에 존재하는 만두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바논: 조슈파라

 Lebanon: Shishbarak 

 

<Wikimedia / Peteravivangel>

 

레바논의 조슈파라는 만두 자체라기보다 만두를 활용한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두 속은 일반적으로 양고기와 양파를 혼합해 만들며, 피는 우리나라처럼 밀가루를 사용하는데요. 민트, 마늘, 기타 향신료 등을 넣은 요구르트와 함께 조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완성된 조슈파라는 *하리사, *라브네 기반의 소스, 견과류 등과 곁들인다고 하네요.

(* 하리사: 아프리카 칠리 소스 / * 라브네: 요구르트를 가공한 크림치즈의 일종)

 

 

 

 

 

 

 

 

 

 


아프가니스탄: 아삭 / 아우샤크

 Afghanistan: Aushak 

 

<Photo By. Arnold Gatilao>

 

아프가니스탄의 아삭(또는 아우샤크)은 속 재료가 무척 심플한 편입니다. 다진 양파와 부추의 일종인 간다나(gandana)만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대신 완성된 만두에 소고기 or 양고기, 마늘 등을 혼합한 소스를 끼얹어 즐긴다고 합니다.

 

 

 

 

 

 

 

 

 

 

 


아프가니스탄: 아프간 만투

 Afghanistan: Afghan mantu 

 

 

아프간 만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가장 사랑받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만두 속은 소고기와 다진 양파를 사용하는 것이 끝이지만, 간장에 찍어 먹는 대신 토마토 기반의 소스나 요구르트를 곁들인다고 하는데요. 아삭과 비슷하지만 고기를 속 재료로 사용하느냐 아니냐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크레플락

 Israel: Kreplach 

 

<Photo By. Edsel Little>

 

이스라엘의 크레플락은 동유럽으로부터 유래한 만두입니다. 속 재료는 닭고기, 소고기, 불고기, 허브, 치즈 등 취향 것 사용하고, 반죽은 밀가루와 계란을 혼합해 만든다고 하는데요. 국물에 넣어 먹거나, 튀겨 먹거나, 구워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긴다고 합니다.

 

 

 

 

 

 

 

 

 

 

 


터키: 만티

 Turkey: Manti 

 

<Wikimedia / E4024>

 

터키 만티는 매운 고기와 양파로 속을 채운 터기 식 전통 만두입니다. 일반적인 만두보다 크기가 작아 얼핏 보면 파스타 토르텔리니 같기도 한데요. 완성된 만두는 마늘을 첨가한 요구르트와 곁들여 즐긴다고 합니다. 터키뿐 아니라 아르메니아, 아프가니스탄, 중앙아시아 등에서도 만날 수 있다고 하네요.

 

 

 

 

 

 

 

 

 

 

 


 


중동은 채식주의자가 많아서인지 만두 종류가 생각보다 적었습니다. 아무래도 만두는 야채보다 고기가 들어가야 맛이 있으니까요. 또 중동은 만두를 즐길 때 요구르트나 향신료를 첨가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는데요. 의외로 중동 음식이 입맛에 맞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세계 음식] 파스타 종류 구별하기 01. 면

[세계 음식] 파스타 종류 구별하기 01. 면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파스타 하면 칼국수처럼 긴 면에 소스를 올려 먹는 스파게티 형태의 음식인 줄만 알았습니다. 근데 면 길이부터 롱 파스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음식] 중국, 일본, 한국이 원산지인 빵 종류

[아시아 음식] 중국, 일본, 한국이 원산지인 빵 종류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밀가루, 통밀, 우유 등을 활용해 만드는 빵은 이제 어느 나라에서나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음식이 되었습

doreen-vallog.tistory.com

 

[유럽 음식] 유럽에 존재하는 만두 종류 02부

[유럽 음식] 유럽에 존재하는 만두 종류 02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각종 야채, 고기 등을 넣고 밀가루 반죽에 감싸 만든 만두는,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사실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