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음식] 와플의 고장 벨기에의 와플(waffle) 종류

 

[유럽 음식] 와플의 고장 벨기에의 와플(waffle) 종류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여러분들은 벨기에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애주가라면 맥주를, 스포츠 광이라면 축구를, 디저트를 좋아한다면 와플 등을 떠올렸을 텐데요. 저는 부끄럽게도 이 블로그를 운영하기 전까지 벨기에에 대한 지식이 아예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벨기에 맥주가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것, 감자 튀김의 본 고장(기원이 명확하진 않다.)이라는 것 정도는 알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벨기에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디저트 중 하나인 와플의 나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준비한 콘텐츠는 벨기에가 원산지인 와플 종류인데요. ‘다 같은 와플 아니었어?!’ 라고 생각하셨다면 지금부터 이 글을 주목해주세요!

 

 

 

 

 

 

 

 

 

 

 


1. 고프르 / 와플

 Gaufre / Waffle 

 

 

고프르는 프랑스어로 와플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고프르라는 이름보다 와플이라는 이름을 더 많이 사용하며, 비슷하게 생기면 모두 와플이라고 부르는데요. 하지만 벨기에만큼은 와플을 고프르라고 부르며, 반죽의 밀도와 레시피, 재료에 따라 종류도 다양하게 나누고 있습니다.

 

 

 

 

 

 

 

 

 

 

 


2. 브뤼셀 와플 / 벨기에 와플

 Brussels Waffle 

 

 

브뤼셀 와플(벨기에 와플)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와플 중 하나입니다. 완벽에 가까운 직사각형 모양이며, 갈색보다는 옅은 금에 가까운 색을 띠고 있는데요. 다른 와플보다 반죽이 묽고 가벼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 이 전통적인 벨기에 와플은 전 세계 어느 빵집, 카페를 가도 만날 수 있을 만큼 흔한데요. 주로 설탕이나 달달한 시럽을 뿌려 제공하지만, 초콜릿, 휘핑 크림, 아이스크림, 캐러멜, 과일 등을 토핑 하기도 합니다.

 

 

 

 

 

 

 

 

 


3. 리에주 와플 / 코르크 와플

 Liège Waffle 

 


리에주 와플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두 종류 와플 중 하나입니다. (하나는 브뤼셀 와플) 브뤼셀과 달리 모양이 고르지 않으며 쫀득한 식감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반죽의 밀도가 높고 묵직하기 때문입니다.

 

또 리에주 와플은 베이킹 과정에서 진주 설탕을 첨가하기 때문에, 독특한 캐러멜 풍미가 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단독으로 먹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4. 갈레트 캄피노아제

 Galettes Campinoises 

 

 

갈레트 캄피토아제는 일반적인 와플보다 네모 입자(?)가 작고 얇은 것이 특징입니다. 또 바삭하면서 딱딱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약간 우리나라의 옛날 과자나 뻥튀기 포지션인 것 같습니다. ㅎㅎ

 

 

 

 

 

 

 

 

 

 

 


5. 플랑드르 와플

 Gaufres à la Flamande 

 

<Photo By. Eric delcroix>

 

프랑드르 와플은 갈레트 캄피노아제와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레트 캄피노아제보다 두꺼우며 바삭바삭함이 덜하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와플과 달리 프랑드르는 식은 후에 아무런 토핑 없이 즐긴다고 합니다.

 

 

 

 

 

728x90

 

 

 

 

 

 


6. 라크망 와플

 Lacquemant Wafel 

 

 

라크망 와플은 1903년 벨기에 리에주(Liege)에서 유래한 와플입니다. 밀가루로 반죽하여 만든 와플을 수평으로 잘라 시럽과 곁들여 먹는다고 하는데요. 시럽은 오렌지 꽃으로 맛을 내며, 샌드위치처럼 겹으로 쌓아 먹거나 그냥 시럽만 뿌려 먹습니다.

 

 

 

 

 

 

 

 

 

 

 

 


7. 궁금할 것 같아 추가로 알아본 ‘크로플

 Croffle 

 

<Photo By. BOMN>

 

크로와상(Croissant)과 와플(Waflle)의 합성어인 크로플은, 비교적 최근인 2017년에 발명된 와플입니다. 아일랜드 셰프 Louise Lennox에 의해 탄생했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인 와플 반죽이 아닌 크로와상 반죽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또 크로플은 오븐에서 굽는 크로와상보다 더 바삭하며, 밀도는 일반적인 와플보다 가볍다고 하는데요. 주로 과일, 시럽, 설탕, 치즈,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을 토핑 하여 먹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고, 검색하면 Korea Dessert 라고 하길래 대한민국이 원산지인 줄. ㅜ

 

 

 

 

 

 

 

 

 

 

 


 


최근 우리나라 카페에 크로플이 많아졌길래 관련된 내용이 궁금했는데, 오늘 그 궁금증이 해결되었습니다. 프랑스의 크로와상과 벨기에의 와플을 합성한 크로플이 아일랜드 음식이라니 재미있지 않나요? 또 생각보다 와플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도 놀라웠는데요. 와플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벨기에는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다음엔 벨기에에 있는 디저트 종류도 살펴보도록 할게요. ✿

 

 

 

 

 

 

[세계 음식] Best of Best 최고 평점의 세계 맥주

[세계 음식] Best of Best 최고 평점의 세계 맥주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저는 술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인지 맥주 맛을 잘 모릅니다. 그래서 유럽을 여행할 할 때도 친구만 맥주를 마셨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음식]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간식 Top10

[세계 음식] 세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간식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간식은 식사 외 즐기는 간단한 음식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간식 종류로는 과자, 쿠키, 빵, 초콜릿 등이 있는

doreen-vallog.tistory.com

 

[유럽 음식]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아이스크림 종류

[유럽 음식] 이탈리아가 원산지인 아이스크림 종류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아이스크림은 전 세계 어느 국가를 방문해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저는 각 국가마다 전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