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 음식]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음식 7가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엔 정말 많고 다양한 음식이 존재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국가의 특성이나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가지각색의 레시피를 갖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맛있는 음식이 있는 만큼 사람이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음식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독버섯, 복어, 오염된 음식 등이 있죠. 실제로 WHO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년 약 42만 명의 사람이 음식 때문에 죽음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 저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어 (Pufferfish)

 

 

가장 먼저 소개할 위험한 음식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는 복어입니다. 일본에서 특히 수요가 많은 복어는 전문 자격증이 없으면 손질 자체를 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복어에는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치명적인 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독은 청산가리보다 1,200배 더 위험하며, 성인 30명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하죠.

 

 

 

 

 

 

 

 

 

 

 


2. 아키 과일 (Ackee fruit)

 

 

붉은 꽃처럼 생긴 아키 과일은 자메이카의 국과입니다. 완전히 익으면 상관없지만 덜 익은 아키 과일은 저혈당 A라는 독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해당 독소를 섭취하면 저혈당 쇼크나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아키 과일의 씨앗은 독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다 익은 상태에서도 섭취하면 안된다고 하죠.

 

 

 

 

 

 

 

 

 

 

 

 


3. 산낙지 (Sannakji)

 

<Photo By. Republic of Korea>

 

죽어가는 황소도 살린다는 낙지는, 우리나라에서 보양식으로 통합니다. 하지만 산낙지를 잘못 섭취하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낙지 자체에는 독이 없지만, 살아있는 낙지는 꿈틀거리기 때문에 꼭꼭 씹지 않으면 질식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푸드 앤 와인이라는 미국 잡지사에 따르면 1년에 6명 정도는 산낙지를 먹다 사망한다고 하죠.

 

 

 

 

 

 

 

 

 

 

 


4. 하우카르들 (Hákarl)

 

<Photo By. Jerick Parrone>

 

아이슬란드의 전통 음식인 하우카르들은 그린란드 상어를 발효시켜 만든 음식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삭힌 홍어와 비슷한 건데요. 이 음식이 위험한 이유는 그린란드 상어가 트리메탈아민 산화물과, 요산이라는 독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위 독소를 섭취하면 극심한 취기, 장통,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하죠. 그래서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독소를 충분히 제거하기 위해 상어 고기를 발효하여 섭취하기 시작했다 하는데요. 그럼에도 제대로 손질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독소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5. 루바브 (Rhubarb)

 

 

 시베리아가 원산지인 루바브는 타 식물들처럼 줄기와 잎사귀로 나뉘고 있습니다. 어린 줄기는 아시아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흔히 섭취하지만, 잎사귀는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장에 좋지 않은 옥살산이라는 독성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곤란과 설사 등이 있으며, 목과 입이 화끈거리고 구역질이 난다고 하네요.

 

 

 

 

 

 

 

 

 

 

 


6. 카사바 (Cassava)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카사바는 고구마처럼 생긴 덩이뿌리 식물입니다. 단맛이 나는 것과 쓴맛이 나는 것,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쓴 맛이 나는 카사바는 단단하지만 시안이라는 독성 함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이 음식을 안전하게 먹으려면 충분히 익히거나 물에 담가 놓아야 하죠.

 

 

 

 

 

 

 

 

 

 


7. 붉은 강낭콩 (Red kidney beans)

 

 

붉은 강낭콩은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 건강에 좋은 요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피토 헤마글루틴이라는 독성도 포함하고 있는데요. 해당 독성은 식중독 증상을 일으키거나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붉은 강낭콩은 완전히 익히거나 불려서 섭취하는 것이 좋죠.

 

 

 

 

 

 

 

 

 

 

 


 


지금까지 먹으면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독성이 있는 음식을 도대체 누가 처음 먹을 생각을 했던 걸까요? 그리고 독성이 있는 걸 굳이 손질하고 발효시키면서까지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역시 세상엔 흥미로운 사실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

 

 

 

 

 

 

재미로 보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음식과 가격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저는 부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돈이 많은 사람들은 정말 쓸모없는 일에도 소비를 많이 한다고 해요. 제 부모님의 본가인 동네는 좀 잘 사는 분들의 별장이

doreen-vallog.tistory.com

 

[유럽 음식] 유럽이 원산지인 초콜릿 케이크 종류

[유럽 음식] 유럽이 원산지인 초콜릿 케이크 종류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디저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이고 유명한 디저트는 케이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음식]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 Top10

[세계 음식] 세계 커피 브랜드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커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음료 중 하나입니다. 국제 커피 기구(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의 커피 마켓 리포트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