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문화] 음력 7월은 대만 귀신의 달(Ghost Month)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여러분, 귀신의 달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나요? 전 콘텐츠를 찾아보다가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중국, 대만, 베트남 등에서 기리는 귀신의 달은 도교와 불교의 전통 행사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매년 음력 7월에 열리며 기간은 30일 동안이나 지속된다고 하죠. 또 귀신의 달은 이름과 달리 다양한 축제와 화려한 퍼레이드도 열린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저와 함께 대만 귀신의 달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만 귀신의 달

Ghost Month in Taiwan

 

 

대만 귀신의 달은 음력 7월 초, 사후 세계의 문을 여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 문은 대만에서 귀신 세계 혹은 지하 세계로 통하는 문으로 여겨지며, 지룽 지역의 ‘라오다공 사원(Lao Da Gong Temple)’에 있는데요. 문을 여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들은 7월 1일이 되면 ‘칸멘 의식’ 특별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귀신의 달 이 문이 열리면 구천에 떠돌고 있는 영혼이 지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은 물론, 지하 세계에 있던 영혼이 이승을 방문할 수도 있다고 믿죠.

 

 

 

 

 

 

 

 

 

 

 

 

 

 


귀신을 위한 돈

Ghost money

 

 

음력 7월 귀신의 달이 되면 대만 사람들은 귀신을 위로하기 위해 돈을 마련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그 돈을 태웁니다. 그러면 인간을 괴롭히는 악질 귀신을 달래줄 수 있다고 믿죠. 또 이 돈은 귀신이 사후 세계에서 입을 것과 먹을 것을 구입할 때 유용하다고 하는데요.

 

돈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금색 무늬가 있는 노란 돈은 신에게 바치는 제물, 황색이나 은색은 조상을 기리기 위한 제물이라고 합니다.

 

 

 

 

 

 

 

 

 

 

 

 

 

 


귀신의 달 금기해야 할 사항

Ghost Month taboos

 

 

- 건설 사업 시작 금지 (이미 진행되고 있었던 사업은 상관없다고 한다.)

- 이사 및 주택 구매 금지

- 바람개비 걸기 금지

- 어두운 환경, 습한 환경 조성 금지

- 신발의 앞부분이 침대를 향하지 않도록 하기

- 집에 너무 많은 인형 두지 않기

- 귀신을 ‘귀신’이라고 칭하지 않고, ‘좋은 형제’ 라고 칭하기

 

대만 사람들은 귀신의 달에 위와 같은 금기 사항을 행하면, 부정을 타거나 귀신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귀신의 달이 되면 주택 매매나 이사 비율이 급격히 감소한다고 하죠.

 

 

 

 

 

 

 

 

 

 

 


귀신의 달에 진행하는 축제

Ghost month festival

 


음력 7월 1일

앞서 말한 것처럼 귀신의 달 첫째 날이 되면 사후 세계를 잇는 문을 여는 의식이 진행됩니다.

 

음력 7월 14일

 

음력 7월 14일 저녁이 되면 대만 전역에서는 물초롱 축제가 진행됩니다. 해당 축제는 뮤지션, 기업 등을 포함한 수많은 단체가 참여하며 대형 등불과 꽃, 확성기로 장식한 수레 행렬을 시작으로 하는데요. 퍼레이드가 모두 끝나면, 종이로 만든 등불에 귀신을 위로하는 돈을 넣고 불을 붙인 뒤 물에 띄웁니다. 등불이 오래 탈수록 그해는 좋은 일이 가득할 것이라 믿죠.

 

음력 7월 15일

 

물초롱 축제가 끝나고 다음 날이 되면 배고픈 귀신을 위한 음식 축제가 진행됩니다. 귀신을 배불리 먹이면 화를 풀고 좋은 곳으로 승천할 것이라 믿기 때문이죠. 음식은 주로 고기와 만두, 과일 및 채소 등을 준비하며, 귀신을 배불리 먹이고 나면 산 사람들끼리 그 음식을 다시 먹는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제사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터우청 진(Toucheng) 축제

 

보통 귀신의 달 축제는 지룽에서 가장 크게 열리지만, 터우청 진에서도 다양한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씨름, 대나무 탑 새우고 등반하기, 불꽃놀이 등이 있죠.

 

이 외에도 거대한 돼지를 먹여 재물로 바치는 ‘신의 돼지 축제’가 있는데요. 해당 축제는 돼지의 몸집을 키우기 위해 억지로 과식을 유도하며, 1,000kg가 넘으면 도살하여 제물로 바친다고 합니다. 학대로 논란이 많은 축제라고 하네요. ㅠ

 

 

 

 

 

 

 

 

 

 

 


마무리

End

 

 

대만 귀신의 달이 끝나면, 라오다공 사원에 있는 사후 세계의 문은 다시 닫힙니다. 열릴 때와 마찬가지로 제물을 바치고 경의를 표하는 등 다양한 의식을 진행하고 있죠.

 

 

 

 

 

 

 

 

 

 


 

 

코로나가 없었다면 8월쯤 대만을 방문하여 귀신의 달을 즐기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흥미롭게도 여행객은 대만 귀신에게 해코지를 당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활동이 자유롭다고 하네요. 또 도교, 불교의 전통 축제임에도 우리나라에서 생소하게 느껴진다는 게 신기했는데요. 기회가 된다면 더 흥미로운 다양한 문화를 소개해지고 싶어 집니다.

 

 

 

자료 출처가 없는 순위 콘텐츠는 재미로 즐겨주세요 ※

사실과 다른 내용은 덧글로 따뜻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

 

 

 

 

 

 

[아시아 문화] 외국인들에게 다소 독특한 한국 문화

[아시아 문화] 외국인들에게 다소 독특한 한국 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한국은 3면이 바다라는 지리적 특성 때문인지, 오랜 기간 동안 고립된 생활을 해왔습니다. 맞닿아 있는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문화]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순위

[세계 문화] 세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순위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호 체계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언어는 국가마다 수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세계에서 가장 긴 경마 대회 ‘몽골 더비’

[아시아 문화] 세계에서 가장 긴 경마 대회 ‘몽골 더비’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21세기에도 자동차보다 말, 낙타를 선호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몽골인데요. 동아시아 내륙에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