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일본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문화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식사가 있죠. 우리나라가 쌀을 주식으로 하듯 일본 역시 쌀을 메인으로 각종 반찬을 놓고 먹는데요. 특징이 있다면 일본은 섬나라이기 때문에 각종 해산물, 어패류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또 조리하는 방식 역시 찜, 구이, 전골, 튀김 등으로 우리나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일본의 음식은 서양 재료나 맛, 조리 방법 등을 받아들이면서도 전통의 것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멘의 경우 중국 면요리로부터 시작되었지만, 지금 ‘라멘’ 하면 많은 사람들이 일본 고유의 음식으로 알고 있죠.

이처럼 일본은 비슷하면서도 전통을 고수한 음식이 꽤 많은 편인데요. 그렇다면 일본 음식에는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무코즈케(向附), Mukouzuke
일본식 회


가장 먼저 소개할 일본 음식은 바로 무코즈케입니다. 무코즈케는 우리나라로 치면 회 같은 생 음식을 뜻하는데요.

생선 외에도 채소나 육류도 생으로 즐기면 일본에서는 무코즈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나베모노(鍋料理), Nabemono
일본식 전골 요리


나베모노는 일본식 전골 요리를 의미합니다. 유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고 있는데요. 하나는 다시마나 야채 등을 넣어 가벼운 맛을 내는 전골이고, 또 하나는 된장, 간장, 다시(다) 등을 넣어 묵직한 맛을 내는 전골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샤브샤브는 가벼운 맛의 전골이고, 스키야키나, 오뎅, 요세 나베 등은 묵직한 맛을 내는 전골 요리라고 하네요.



 

 

 

 

 

 

 

 


야키모노(燒き物), Yakimono
일본식 구이 요리


야키모노는 일본식 구이 요리를 의미하며 역시 두 가지 방식이 존재합니다. 하나는 꼬치 형식으로 만들어 석쇠에 굽는 직접 구이와 또 하나는 철판이나 프라이팬 등을 이용해 굽는 간접 구이 방식인데요. 직접 구이는 대표적으로 시라야키, 미소야키, 데리야키 등이 있으며, 간접 구이는 츠츠미야키나 오코노미야키 등이 있습니다. 특히 오코노미야키는 우리나라에서 부침개로 분류되는데, 부친다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굽는다고 표현하는 게 신기했습니다.



 

 

 

 

 

 

 

 

 

 

 

 


하치사카나(鉢肴), Hachisakana
그릇에 담은 술안주


일본 음식의 하치사카나를 설명하자면 ‘생선, 육류를 구이, 튀김, 찜, 조림 등으로 조리하여 오목한 그릇에 담아낸 음식’ 이라고 합니다. 이때 두부나 야채 등을 곁들여 비주얼을 좋게 하거나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기도 한다는데요. 재료도 많고 조리 방식도 광범위하다 보니 조금 이해하기 힘든 일본 음식 중 하나였습니다. (일본 사전을 뒤져보니 ‘그릇에 담아낸 술안주’ 라는 의미도 있었는데, 어떤 건지 대충 감은 잡히는데 설명이 참 애매하네요. ㅠ)

 

 

 

 

 

 

 

 

 

 

 

 


니모노(煮物), Nimono
일본식 조림 요리


니모노는 우리나라의 고등어조림이나 갈치조림을 떠올리면 쉽습니다. 정확한 의미로는 간장이나 사케, 다시 등으로 만든 육수에 생선, 야채, 육류 등을 넣고 장시간 끓인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면 우리나라의 수육이나 족발도 니모노(조림)에 해당하는 걸까요? 궁금합니다.

 

 

 

 

 

 

 

 

 

 

 

 


스이모노(吸い物), Suimono
일본식 국


스이모노는 일본식 국으로 우리나라처럼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자면 맑은 국과 탁한 국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소 된장국은 탁한 국에 해당하며, 어패류를 넣고 끓인 국은 맑은 국이라고 합니다. 또 스이모노에 대해 찾아보다가 알아낸 사실이 있는데요. 일본은 국을 먹을 때 수저를 사용하지 않고 그릇 째 마시는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건더기는 젓가락을 건져 먹는데, 이래서 미소 된장국에 건더기가 별로 없었나 싶어 지네요.

 

 

 

 

 

 

 

 


스노모노(酢の物), Sonomono
일본식 초무침


스이모노 음식과 매우 비슷한 발음을 가진 스노모노는 일본식 초무침입니다. 초무침이기 때문에 상큼, 새콤, 시큼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재료 역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었는데요. 대표적으로 오이나 양상추, 샐러리 등을 활용한 스노모노는 반찬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고, 육류, 생선, 어패류 등을 활용한 스노모노는 메인 요리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노모노(香の物), Gonomono
일본식 밑반찬


마지막으로 소개할 일본 음식은 고노모노입니다. 고노모노는 일본식 밑반찬으로 단무지, 나라즈케, 랏쿄 등이 해당되는데요. 일본 코스요리에서는 고노모노를 채소 절임으로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본 음식 특징에 대해 알아보니 우리나라와 비슷한 것도 그렇지 않은 것도 있었는데요. 샤브샤브가 일본 음식이라는 것은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당연히 중국 쪽일 줄 알았거든요. 또 콘텐츠를 쓰면서 일본 음식 특징이 고스란히 담긴 코스 요리도 한 번쯤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모쪼록 빠른 시일 내 여행이 가능하도록 코로나 백신이 공급되길 바라봅니다. ✿

 

 

 

 

 

 

 

 

 

 

[아시아 편] 나라별로 맛볼 수 있는 쌀 요리 모음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다양한 음식과 맛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정말 신기한 건 같은 재료로 요리를 해도 조리하는 방식이나, 가미되는 양념에 따라 각기 천차만별의 맛을 낸

doreen-vallog.tistory.com

 

확실히 짚고 넘어가는 라면과 라멘의 차이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저는 서울에서 6년 정도 자취를 했지만, 라면을 그렇게 좋아하는 편은 아닙니다. 조리가 간편하고 밥을 대체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특유의 밀가루 냄새와 맛이 금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각국의 전통 간장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자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지금으로부터 1~2년 전 일본을 여행하면서 느낀 건, ‘이 나라는 정말 간장을 좋아한다’ 였습니다. 간장에 찍어 먹는 것은 기본, 담가 먹고, 끓여먹고, 부어 먹고,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