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문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인간은 집단을 이루고 사회를 구성하면서 고유한 관습과 문화를 갖게 됩니다. 이런 문화는 오랜 시간 동안 거쳐 만들어지기 때문에, 일부는 이해가 될 수도 또 일부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서양인은 집안에서도 신발을 신고 있지만, 아시아인들은 아무 곳에서나 신발을 벗어도 예의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어떤 국가는 서비스를 이용한 대가로 팁을 줘야 하지만, 다른 국가는 팁 자체를 불쾌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다 보니 특정 국가를 방문할 땐 그 나라만의 독특한 문화를 공부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 준비한 콘텐츠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와 관습들인데요. 서양인 기준에서 작성한 것이라 일부는 우리에겐 낯설지 않은 문화일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콘텐츠를 즐겨주세요!

 

 

 

 

 

 

 

 

 

 

 


1. 밥그릇에 젓가락 세우지 않기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밥이 담긴 그릇에 젓가락을 꼽으면 안 됩니다. 장례식이나 제사에서 죽은 사람을 위해 하는 행위이기 때문인데요. 일부 서양인들은 젓가락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생각보다 흔히 이와 같은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중국에서 예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되고, 심하면 비즈니스 적으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2. 식사 후 트림은 감사의 표시

 


우리는 공식적인 장소나 사람이 많은 곳에서 트림을 하면 예의가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중국은 식사 후 트림으로 감사의 표시를 한다고 하는데요. 식사에 만족했으며, 요리사의 실력을 칭찬하는 의미라고 합니다. 중국에서 트림하는 사람을 만나도 너무 놀라지 마세요..

 

 

 

 

 

 

 

 

 

 


3. 식사 후 계산서 싸움

 


식사 후 계산에 대한 분쟁은 어느 나라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중국은 이 정도가 심한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다툼이 크면 클수록 매너가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진지하게 난투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식사를 대접함으로써 상대에 대한 존경과 호감,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4. 365일 따뜻한 물 제공

 


대부분의 중국인은 찬 물이 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땀이 뻘뻘 나는 한 여름에도 따뜻한 물, 뜨거운 물을 마신다고 하는데요. 일부 중국인들은 서양인들에게 이를 강요하기도 합니다. 식당에서 따뜻한 물, 뜨거운 물을 제공한다면 당당하게 찬물을 요구하세요! (했다가 이상한 사람 취급 당한 적 있어요. 저는 ㅋ)

 

 

 

 

 

 

 

 

 

 


5. 길일

 


우리나라도 그렇지만 중국도 길일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결혼식, 이사, 파티 등을 진행할 때 되도록 나쁜 날을 피하고, 좋은 날을 선택하는 것인데요. 이는 운세, 사주, 띠 등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관습 때문이라고 합니다.

 

 

 

 

 

 

 

 

 

 


6. 길거리에서 낮잠

 


중국은 기차, 버스, 자동차, 벤치 등에서 낮잠 자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중국을 여행하면 길거리에서 낮잠 자는 사람을 흔히 만나볼 수 있는데요. 문제는 통행에 방해가 되거나, 덥다고 윗옷을 벗고 있는 경우도 많다는 것입니다..

 

 

 

 

 

 

 

 

 

 

 


7. 공공장소에서 침 뱉기

 


중국은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침 뱉는 일이 흔하다고 합니다. 길거리는 물론 화장실, 실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도 침을 뱉는다고 하는데요. 침을 뱉는 행위가 문화로 소개된 건 무척 부끄러운 일 같습니다. 중국뿐 아니라 한국도 길거리에서 담배를 피우며 침 뱉는 행위가 사라졌으면 좋겠어요.

 

 

 

 

 

 

 

 

 

 

 


8. 경비견 대신 거위

 


중국의 신장 지방과 그 주변에서는 경찰 기관에서 경비견 대신 거위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길들인 거위는 충성심이 강하고 사나우며, 시끄럽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9. 중국에서 시계와 책 선물은 금지

 


중국에서 선물을 줄 땐 시계와 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계를 선물한다’ 는 병음이 ‘임종을 지켜본다’ 는 병음과 같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시계는 죽음, 망함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책 역시 중국어로 ‘실패’ 라는 단어와 발음이 유사해, 꺼리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발음을 떠나 유익한 책을 선물로 꺼려한다는 것이 아이러니합니다.

 

 

 

 

 

 

 

 

 

 


10. 칭찬과 호의는 부정하는 것이 예의

 


중국에서 칭찬이나 호의를 한 번에 받아들이면 허영심이 많고 예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칭찬을 하면 부정하는 것이 좋고, 호의는 처음 한 두 번은 거절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직설적이고 확실한 것을 좋아하는 서양인 입장에서는 다소 독특한 문화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양인들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를 알아보니, 다른 나라의 독특한 문화도 궁금해집니다. 해외를 여행하면서 다양한 문화를 많이 만나봤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은가 봐요. 또 서양인들에게 낯선 한국의 문화도 갑자기 궁금해졌는데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다뤄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세계 문화] 2020 행복 지수 통계 / 행복 지수 높은 나라

[세계 문화] 2020 행복 지수 통계 / 행복 지수 높은 나라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유엔 산하 자문기구인 ‘지속 가능 발전 솔루션 네크워크(SDSN)’ 는 2년마다 약 150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문화] 세상에서 부정부패 적은 국가 순위 Top10

[세계 문화] 세상에서 부정부패 적은 국가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부정부패란 개인의 권력, 영향력 등을 이용해 부당하게 취하는 이득을 말합니다. 이렇게 취한 개개인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문화] 인구 많은 나라 / 전세계 인구 순위 Top10

[세계 문화] 인구 많은 나라 / 전세계 인구 순위 Top10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비혼, 저출산, 고령화, 인구 절벽 등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들입니다. 최근 대한민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