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2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다양한 국가와 민족, 문화가 있는 만큼 다양한 종교 종류도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신자를 보유한 기독교의 경우는, 전통 기독교도 있지만 같은 뿌리에서 파생된 다른 종교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로 예를 들면 신천지나 통일교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성경을 기반으로 가르침을 받거나 신앙심을 갖지만, 자세히 들어가 보면 일반적인 기독교와 차이를 보이고 있죠. 또 같은 종료를 믿고 있다고 해도 서로 추구하는 삶의 방식이 다를 수 있는데요. 이렇다 보니 종교는 어떤 사람이 믿느냐, 어디에서 파생되었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2부를 알아보려 하는데요. 단 종교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예민한 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설명이 다소 부족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순서는 1부에 이어 작성합니다. / 전 무교입니다.

 

 

 

 

 

 

 

 

 

 

 


10. 아프리카 디아스포라 종교

African Diaspora Religions


 

아프리카의 디아스포라는 유럽의 노예무역과 식민지 관행으로 탄생한 종교로 추측됩니다. 해당 종교를 믿고 있던 개인이나 단체가 노예로 팔려가거나 고향에서 쫓겨났기 때문에, 지금은 세계 곳곳에 디아스포라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이들은 아프리카 원주민 종교처럼 죽은 사람이나 영혼에 대한 경의, 창조 신화 등을 믿습니다. 또 종교 특유의 언어적, 정신적, 의식적인 관습이 있다고 하는데요. 단 거주하고 있는 지리적 환경이나 역사에 따라 각기 다른 성향을 띨 수 있습니다.

 

 

 

 

 

 

 

 

 

 

 

 

 

11. 영지주의

Gnosticism


 

영지주의는 하나의 고유한 종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신념이나 사상을 가진 다양한 단체를 통틀어 일컫는 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들은 대게 물질세계를 창조한 단일 신(데미우르고스)이 있으며, 모든 인간은 신의 신성한 불꽃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는데요. 이 종교의 신자들은 영적 세계와 열등한 세계를 지식(그노시스) 습득으로 초월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영적 세계는 신이 있는 세계이고, 열등한 세계는 인간 세상을 뜻하는 것 같네요.

 

 

 

 

 

 

 

 

 

 


12. 유교

Confucianism


 

유교는 기원전 551년에서 479년까지 실존했던 중국 철학자 ‘공자’로부터 탄생한 종교입니다. 타 종교와 달리 영적인 존재에 대한 가르침이나 신앙심이 아닌, 자신을 이루는 가정이나 사회적 화합을 강조했으며, *인문주의 특성이 강했다고 하는데요. 한 나라, 당 나라, 송 나라 당시 크게 유행하였지만, 20세기 이후 공산주의가 출현하면서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세기 후반 유교의 ‘직업윤리’가 아시아 경제 성장의 촉매제 역할을 하면서, 유교가 다시 번성하기 시작했는데요. 2015년에는 중국 신도자들이 모여 성유교를 결성하기도 했습니다. (* 인문주의: 인간의 능력과 성품, 현재 소망과 행복을 귀중하게 여기는 정신)

 

 

 

 

 

 

 

 

 

 

 

 


13. 유대교

Judaism



고대 히브리인들 사이에서 발전한 유대교는 유일신을 숭배하는 최초의 종교이자, 가장 오래된 종교입니다. 이들은 하느님이 가나안 땅에서 사는 아브라함과 특별한 언약을 맺었고, 아브라함에게 신의 특이성과 만능성을 주었다고 믿는데요. 그래서 아브라함은 유대교의 첫 번째 예언자일 뿐 아니라, 유대교로부터 파생된 기독교와 이슬람교에도 영향을 미친 존재입니다. 또 아브라함은 하느님과 언약을 맺은 특별한 존재였기에, 그의 후손은 앞으로 위대한 나라를 만들 특별한 사람들이라고 믿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특별한 사람(아브라함의 후손)은 유대인의 신자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14. 이슬람교

Islam


 

이슬람교는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아브라함에 뿌리를 두고 있는 일신교입니다. 이들은 알라 신이 유일한 신이고 무하마드가 신을 대변하는 대리인(?)이라고 믿는데요. (자료에는 무하마드를 신과 인간 사이에 소통을 가능케 하는 존재라고 설명함) 무하마드가 600년경 가브리엘 대천사로부터 하느님의 계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또 이슬람 교인들은 이 종교가 윤리와 사상은 물론, 가족 문제와 사업까지 모든 측면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은 낙원으로 안내를 받을 것이며, 믿지 않는 사람은 저주를 받을 것이라 주장합니다.

 

 

 

 

 

 

 

 

 

 

 


15. 자이나교

Jainism



자이나교는 인도에서 출현한 최초의 종교 중 하나입니다. 기본 교리는 비폭력, 다방면(anekāntavāda), 비 소유, 금욕주의이며, 이와 관련된 가르침은 자이나교에서 가장 오래된 경전인 헤르만 야코비의 책(Acaranga Sutra)에 담겨있다고 하는데요. 인도에서 출현한 불교, 힌두교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자이나교는 육체가 살아 있는 동안만 영혼이 육체에 묶여 있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불교와 힌두교는 영혼이 무한하고 지속적인 우주의 일부라고 생각함)

 

 

 

 

 

 

 

 

 

 

 

16. 전통 아프리카 종교

Traditional African Religions



전통 아프리카 종교는 말 그대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출현한 모든 전통 종교를 포함합니다. 대표적으로 부송고 신화(Bushongo), 음부티 신화(Mbuti), 로지 신화(Lozi), 줄루 신화(Zulu), 딩카 종교(Dinka religion), 하우사 애니미즘(Hausa animism), 칼렌진 종교(Kalenjin religion) 등이 있는데요. 종류가 다양하다 보니 전통 아프리카 종교 신자는 비공식적으로 1억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17. 조로아스터교

Zoroastrianism



조로아스터에 의해 탄생한 조로아스터교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기독교, 이슬람교는 물론 유대교 진화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아베스타(Avesta) 경전으로 가르침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기원전 700년에서 500년 사이에 탄생해 페르시아 제국의 국교로 채택되었으며, 거의 천년 동안 종교가 유지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슬림이 페르시아를 정복한 서기 7세기부터 권위를 잃기 시작하였고, 20세기 말~21세기 초까지 무슬림 정복자들에게 박해와 억압을 받았다고 하죠.

 

 

 

 

 

 

 

 

 

 

 


18. 힌두교

Hinduism


 

일부 사람들은 힌두교가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종교라고 믿습니다. 이는 힌두교가 인도 베다 시대의 종교로부터 진화(?) 한 것이라고 믿기 때문인데요. 베다 시대의 종교는 기원전 1500~600년에 탄생했으며, 베다(Vedas)라는 경전을 통해 교리를 얻었다고 합니다. 이후 기원전 500~300년에는 다양한 뿌리를 가진 인도 문화와 전통을 하나로 종합, 융합하면서 힌두교가 탄생하였는데요. 이 과정에서 베다(Vedas) 경전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베다 시대의 종교와 힌두교는 같은 뿌리의 종교라는 말이 많죠.

 

또 오늘날의 힌두교는 약 10억 명의 신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종교로 알려져 있는데요. 재미있는 사실은 힌두교를 설립한 집단이나 인물에 관한 내용은 정확히 기록된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전 무교라 종교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자료를 작성하면서 흔히 들어봤던 유교,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에 대한 역사를 알게 되었는데요. 전부도 아닌 일부만 이해하는데도 많은 시간과 공이 들었지만, 그만큼 흥미롭고 재미있는 사실도 많았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도 한 번쯤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틀린 내용,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다면 덧글로 따뜻한 지적 부탁드립니다.)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1부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1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종교란 어떤 초월적인 존재, 영적인 존재를 믿음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하나의 문화를 이루는 것을 뜻

doreen-vallog.tistory.com

 

황당하고 재미있는 세계 미신 총집합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해가 지날수록 과학은 발전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아직까지 과학으로 증명할 수 없는 일들이 참 많습니다. 예를 들면 ‘조상님 꿈을 꾸었더니 로또에 당첨되었다

doreen-vallog.tistory.com

 

[해외 여행] 아름답고 경이로운 터키 모스크 사원 모음

[해외 여행] 아름답고 경이로운 터키 모스크 사원 모음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모스크란 이슬람의 예배당으로, 무슬림이 모여 종교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최초의 모스크는 기도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