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음식] 일본 면요리 종류와 특징 소개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면요리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한 번쯤 일본을 방문해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저도 일본은 한 번밖에 가보지 않았지만, 하다못해 편의점 라면도 맛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또 일본은 장인정신이 투철하기 때문에, 직접 뽑는 면에 대한 자부심이 강한 곳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 제가 준비한 콘텐츠는 일본에 존재하는 면요리 종류와 특징입니다. 다만 소바, 라멘, 우동 같은 대중화되어 있는 면요리는 지역 별로 레시피가 너~무 많아서, 대표적인 것과 특징만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참고해서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소바, soba

 


소바는 메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냉모밀도 일본에서는 소바로 통하고, 따뜻하게 먹는 온메밀국수도 소바로 불리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끈적끈적한 식감의 토로로 소바, 쯔유 소스에 찍어먹는 자루 소바, 튀김을 곁들인 덴뿌라 소바, 김을 뿌려 먹는 헤기 소바 등이 유명합니다.

 

 

 

 

 

 

 

 

 

 


2. 소바 마키, Soba maki

 

<Photo By. Omer van Kloeten>

 

소바 마끼는 밥 대신 메밀 면을 넣어 만든 김밥입니다. 메밀 면 외에도 와사비, 절인 생강, 다진 파, 고수, 참깨, 간장, 참기름 등이 들어가며, 오이와 피망 등을 곁들여 먹는다고 하는데요. 밥 대신 메밀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독특하긴 하지만, 소화는 잘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3. 야키소바, Yakisoba

 

 
야키소바는 중국 차우멘에서 유래한 일본식 면 요리입니다. 대부분의 볶은 면 요리를 야키소바라고 부르며, 지역과 취향 별로 다양한 레시피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일본식 야키소바는 돼지고기, 양배추, 양파, 당근, 우스터소스 등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또 야키소바는 이름에 ‘소바’가 들어가는 만큼 메밀 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밀가루 면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4. 오므 소바, Omelet-Wrapped Yakisoba

 

<Photo By. toyohara>

 

오므 소바는 오므라이스와 비슷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키소바에 폭신한 계란 지단을 올려 만드는 일본식 면 요리인데요. 비가 오거나 추운 겨울날 인기가 많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5. 라멘, Ramen

 

 
한국인들에게도 친숙한 라멘은 일본식 라면입니다. 간장, 돼지고기, 소고기, 된장 등으로 깊은 맛의 육수를 내고, 완성된 라멘에는 다양한 토핑을 얹어 즐기는데요. 지역, 취향, 점포마다 추구하는 레시피가 다르며, 맛 역시 천차만별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라멘은 돼지 뼈 육수의 돈코츠 라멘, 간장 육수의 소유 라멘, 된장 육수의 미소 라멘, 소금으로 감칠맛을 낸 소이 라멘 등이 있습니다.

 

 

 

 

 

 

 

 

 

 


6. 우동, udon

 

<Photo By. Naoya Fujii>


우동은 밀가루와 식염수로 만든 두툼한 면에 육수를 부어 먹는 일본식 면 요리입니다. 육수에 어떤 조미료를 사용했느냐 따라 다양한 맛을 느낄 수 있고, 밀가루 반죽에 따라서도 식감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이 역시 지역, 점포 별로 수많은 레시피가 존재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인기가 많은 토핑으로는 어묵, 튀김, 슬라이스 두부 등이 있습니다. 수타로 만든 우동 집 기회 되면 꼭 가보세요. 정말 맛이 좋습니다.

 

 

 

 

 

 

 

 

 

 

 


7. 짬뽕, Champon

 

<Photo By. toyohara>

 

중국 푸젠 성에서 영감을 얻어 탄생한 짬뽕은 돼지고기, 해산물, 각종 야채를 넣어 만든 나가사키 명물입니다. 본래는 학생들이 저렴하게 푸짐한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고안한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재미있는 건 이와 비슷한 음식이 한국, 중국에도 있지만, 모두 고유 음식이라는 점입니다. (생김새가 달라서 일까요?)

 

 

 

 

 

 

 

 

 

 


8. 기시멘 국수, Kishimen Noodles

 

<Photo By. Keith Peters>


일본 나고야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시멘은 평평한 면의 이름입니다. 얼핏 보면 납면과 비슷하지만, 완성된 요리는 우동에 가까운 비주얼을 하고 있는데요. 맑은 국물은 보통 소금으로 간을 하며, 검은색 국물은 간장으로 간을 한다고 합니다. 또 기시멘 국수 요리는 일반적으로 튀긴 어묵, 찐 어묵, 시금치 등의 토핑이 들어가며, 마무리로 가쓰오부시를 뿌리는데요. 담백하면서 깔끔한 맛이 날 것 같습니다.

 

 

 

 

 

 

 

 

 


9. 호토, Hōtō

 

<Photo By. Lamsus Crusoe>


마지막으로 소개할 일본 면 요리는 호토입니다. 된장국에 납작한 면과 감자, 타로 뿌리, 당근 등을 넣어 만든 음식인데요. 왠지 우리나라 강원도 정선에서 볼 수 있을 것 같은 비주얼이네요. ㅎㅎ!


 

 

 

 

 

 

 

 

 

 


 


사실 ‘일본 면 요리’로 검색하면 소개한 것보다 훨씬 많은 수의 음식이 나오는데요. 대부분 우동, 소바, 라멘 종류였기 때문에 대표적인 몇 가지만 소개하였습니다. 그리고 면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저는 일본 음식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여러분들도 기회가 되면 일본을 방문해 다양한 면 요리를 즐겨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아시아 음식] 중국 면요리 종류와 특징 소개 02부

[아시아 음식] 중국 면요리 종류와 특징 소개 02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저는 대부분의 음식을 좋아하지만 그중에서도 면 요리를 가장 좋아합니다. 특히 배는 고픈데 딱히 당기

doreen-vallog.tistory.com

 

조리 방식도 맛도 다양한 일본 음식 특징!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일본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문화가 정말 많은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식사가 있죠. 우리나라가 쌀을 주식으로 하듯 일본 역시 쌀을 메인으로 각종 반찬을 놓고 먹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음식] 오사카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아시아 음식] 오사카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오사카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너무 많아 일본어가 필요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음식점을 방문하면 한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