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럽 문화] 중세 유럽 성직자 계급/신분 이해하기 02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과거 대부분의 유럽 국가는 계급/신분 제도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계급 사회는 국가를 통치하고 번영하는데 제법 유리한 역할을 했지만, 인간 평등, 권위 문제로 점차 사라졌는데요. 하지만 지금까지도 계급/신분 제도가 존재하는 국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영국이 있죠. 또 종교 종사자 역시 과거 일부 계급을 지금까지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오늘은 저와 함께 중세 유럽의 성직자 계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교황

pope

 

 

교황은 직역하면 ‘교회의 황제’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황은 지구 상에 존재하는 모든 가톨릭 신자의 수장이기 때문에, 어딜 가도 각별한 대우를 받으며 영향력 역시 매우 높은 편인데요. 과거 중세시대 때는 황제, 황후와 동일하거나 더 높은 권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또 일반적인 왕처럼 세습을 하기도 했으나, 이는 오래가지 못했다고.

 

 

 

 

 

 

 

 

 

 

 


2. 추기경

Cardinal

 

 

추기경은 교황을 제외한 최고위 성직자입니다. 귀족 중에서도 가장 높은 신분이었던 ‘대공’보다 권위가 있으며, 교황을 임명할 수 있는 선거권도 있었다고 하는데요. 주로 교황청과 바티칸의 업무를 총괄했습니다.

 

 

 

 

 

 

 

 

 

 


3. 대주교

Archbishop

 

 

대주교는 가톨릭 고위 성직자인 주교들 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계급입니다. 주교가 일반적인 도시의 교회를 관리했다면, 대주교는 국가를 대표하는 대도시의 교회를 관리 감독했다고 하는데요. 귀족 중 ‘공작’과 비슷한 대우를 받았으며, 주로 신부의 사목을 감독하고 교구를 대표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4. 주교

Bishop

 

 

주교는 교회가 모여있는 교구나 지역을 관리 감독하는 역할입니다. 또 교구 지역 내 종교 법정을 관리하거나 관련된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과거 중세시대 때는 백작과 비슷한 계급으로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5. 보좌주교

Auxiliary bishop

 

 

보좌주교는 말 그대로 주교의 보좌 역할을 하는 성직자입니다. 주로 주교의 역할을 대신하거나, 회의에 대리인으로 참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과거 중세시대 때는 자작과 비슷한 계급이었다고 합니다.

 

 

 

 

 

 

 

 

 

 

 


6. 수도원장

abbot

 

 

수도원장은 수도원의 수장을 의미합니다. 보통 속세를 멀리하고 신을 위해 일하는 사람에게 수도원장을 임명했다고 하는데요. 중세 시대 땐 남작과 비슷한 계급으로 인정받았으며, 국왕이 주최하는 귀족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가장 낮은 계급이었다고 합니다.

 

 

 

 

 

 

 

 

 

 

 


7. 부수도원장

Subprior

 

 

부수도원장은 수도원장 다음으로 높은 계급입니다. 주로 수도원장의 일을 대신 처리하거나 신자들을 관리하는 역할을 했죠.

 

 

 

 

 

 

 

 

 

 

 


8. 사제

priest

 

 

천주교, 성공회, 정교회의 성직자를 이르는 사제는 우리가 흔히 아는 ‘신부님’ 입니다. 주로 예배를 집행하고, 신자들의 죄를 용서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요. 중세 시대 때는 준 기사와 비슷한 계급이었다고 합니다.

 

 

 

 

 

 

 

 

 

 

 


9. 수도사

The regular clergy

 

 

마지막으로 수도사는 남자인 ‘수사’와 여자인 ‘수녀’로 나뉩니다. 둘 다 세속을 멀리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하며, 신을 섬기는데요. 과거에는 자유권을 행사할 수 있는 자유민과 비슷한 대우를 받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중세 시대에 존재하던 성직자 계급 9개를 살펴봤는데요. 사실 과거에나 신분이고 계급이었지 지금은 직급과 크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일부 국가는 ‘교황’이라는 단어가 너무 권위적이니, 사용하지 말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요. 과거 신분 제도가 뿌리 깊이 박혀 있던 국가라면, 이로 인해 큰 상처를 입었다면, 어쩌면 교황이라는 단어가 껄끄러울지도 모르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럽 문화] 유럽 신분제도 이해하기 01부

[유럽 문화] 유럽 신분제도 이해하기 01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과거 유럽은 중국을 비롯한 일부 아시아 국처럼 신분제도가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통일된 국가가 거의 없었

doreen-vallog.tistory.com

 

알아두면 언젠가 쓸모 있을 유럽 건축 양식 정리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저는 디자인 관련 일을 하는 것도 아니고, 건축 관련 학과를 나온 것도 아닌데 세계 각국의 건축물에 흥미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건축물

doreen-vallog.tistory.com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2부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2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다양한 국가와 민족, 문화가 있는 만큼 다양한 종교 종류도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