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문화] 세계에서 가장 긴 경마 대회 ‘몽골 더비’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21세기에도 자동차보다 말, 낙타를 선호하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몽골인데요. 동아시아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 몽골은 30% 정도의 인구가 유목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 수단으로 낙타나 말을 더 애용합니다. 또 몽골인들은 태어날 때부터 걷는 것보다 말 타는 연습을 먼저 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이렇다 보니 몽골에는 말과 관련된 축제나 경주가 많은 편입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경매 대회로는 '몽골 더비'가 있죠.

 

몽골 더비는 몽골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어렵고 힘들기로 유명한 경마 대회인데요. 오늘은 저와 함께 몽골 더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몽골 더비

The Mongol Derby


<The Mongol Derby_Web>


세상에서 가장 긴 경마 대회 / 어려운 경마 대회 / 힘든 경마 대회 / 위험한 경마 대회 모두 몽골 더비를 수식하는 문장입니다.

몽골 더비가 이렇게까지 악명이 높은 이유는 경주 거리가 1,000m도 아닌 1,000㎞나 되기 때문인데요. 경주 거리만 긴 것이 아니라, 거리마다 지나쳐야 할 코스 난이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간에 포기하거나 부상을 입는 참가자도 많죠. 또 몽골 더비는 경마가 시작되는 직전에만 코스를 공개하기 때문에, 제대로 길들여지지 않는 말은 부상을 입거나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까지 하는데요. 하지만 어렵고 위험하기 때문에 이 경마 대회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이죠.

 

 

 

 

 

 

 

 

 

 

 

 


참가 자격

Participation Eligibility


<The Mongol Derby_Web>


전 세계 사람들이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기 위해, 말과의 유대관계를 증명하기 위해 몽골 더비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엄격한 선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하면, 몽골 땅을 밟는 것조차 어려울 수 있는데요. 참가 자격은 매우 세밀하고 엄격하지만, 그중 대표적인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대관계: 몽골 더비는 말과 라이더가 함께 만드는 경기인만큼 두 종족 간의 유대관계를 면밀히 관찰합니다.

 

말에 대한 이해도: 말의 건강, 컨디션을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체력: 긴 여정을 안전하게 무사히 마치고 싶다면, 당연히 이를 뒷받침하는 체력이 있어야 합니다.

 

생존 및 캠핑 경험: 몽골 더비는 10~15일 동안 지속되는 경마 대회입니다. 낯선 타국에서 본인은 물론 말까지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죠.

 

 

 

 

 

 

 

 

 

 


장소와 시기

Where and when



몽골 더비는 매년 8월에 개최되며 대회 기간은 10~15일 정도입니다. 경기 자체는 보통 10일이 걸리지만, 타국에서 방문하는 참가자와 말을 위해 3일 정도의 레이스 전 훈련 기간을 갖는데요. 레이스 전 훈련 기간 동안에는 전문 의료진이 말과 라이더의 건강 상태를 체크합니다. 또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내비게이션, GPS, 추적기 등을 보급하고, 참가 자격에 대한 설문 조사나 테스트가 진행되죠.

 

 

 

 

 

 

 

 

 

 

 


레이스 규칙

Race Rules


<The Mongol Derby_Web>

 

라이딩 시간: 라이더와 말의 컨디션을 위해 라이딩은 아침 6:30부터 저녁 8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시간은 기후나, 환경에 따라 매년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무게 제한: 라이더의 몸무게는 85kg을 넘을 수 없습니다. 또 라이더는 최대 5kg의 수하물을 휴대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물 무게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말 복지: 라이더는 의무적으로 말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꾸준히 수분을 공급해야 하며, 라이딩이 끝난 이후의 심박수를 체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수의사와 경주 관리자 판단 하에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레이스 규칙은 몽골 더비 홈페이지에서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으며, 매년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참가비

Participation fee


 

$14,500 (한화 약 1,600만 원)

 

참가비는 몽골 더비를 개최하고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말들의 안전을 위해 1,000㎞나 되는 경주 구간을 재정비합니다. (해로운 풀을 제거하거나 땅을 다지거나, 말들이 뜯어먹을 수 있는 풀을 심거나 하는 등) 경주마, 비상용 경주마, 고도로 훈련된 말 등을 관리하며, 29명의 몽골인들은 참가자들을 위한 식수, 식사, 침낭, 잠자리 등을 제공합니다. 또 전문 의료팀과 수의사가 비상사태를 위해 항시 대기하며, 전 세계 참가자를 위한 통역사도 준비됩니다.

 

 

 

 

 

 

 

 

 

 

 

 

대회 상금

Prize money


 

몽골 더비에서 우승하면, 트로피가 주어지기는 하나 상금은 없는 것 같습니다. 참가비가 비싸기에 상금도 당연히 있는 줄 알았는데, 어디에도 정보가 없네요. ㅠ

 

 

 

 

 

 

 

 

 

 

 

 


몽골 더비에 대한 추가 흥미로운 사실들

The Mongol Derby TMI


<The Mongol Derby_Web>

 

라이더는 자신의 말을 직접 데려갈까?

 

자신의 말을 데려가면 좋지만, 몽골에서 훈련된 말만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라이더 입장에서 몽골 말과 교감하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하네요.

 

몽골 더비에 참가하는 말에 대한 정보

 

라이더를 위해 몽골 더비에 참가하는 말은 약 1,400마리입니다. 이중 비상용 말은 29마리에서 35마리 정도이죠. 또 말 한 마리당 약 40㎞의 거리밖에 달릴 수 없으며, 하루에 5번 정도 말을 갈아타야 합니다. 고도로 훈련된 몽골 말은 순종적이고 인내심이 높으며, 며칠 간의 굶주림도 견딥니다.

 

몽골 더비 최연소 우승자

 

2013년에 참가한 Lara Prior-Palmer로 당시 나이 19세.

 

몽골 더비 최고령 우승자

 

2019년에 참가한 Bob Long으로 당시 나이 70세.

 

마지막으로 몽골 더비는 기네스북에 오른 세계에서 가장 긴 경마 대회이며, 2009년 처음 개최되어 지금까지 약 10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말은 사실 몸집에 비해 겁이 많은 동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전쟁에서 그렇게 용감할 수 있는 이유는 주인과의 깊은 유대관계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몽골 더비의 승패를 좌지우지하는 건 라이더의 교감 능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랜 기간을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루에 5번이나 바뀌는 말과 교감한다는 건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니까요.

 

처음 몽골 더비에 대해 조사했을 땐 동물 학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자세히 조사하고 보니 괜한 걱정인 걸 알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이런 경마 대회 같은걸 한 번 구경해보고 싶네요. ✿

 

 

 

 

 

 

[아시아 문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

[아시아 문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인간은 집단을 이루고 사회를 구성하면서 고유한 관습과 문화를 갖게 됩니다. 이런 문화는 오랜 시간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이색적이면서 독특한 싱가포르 법

다소 이색적이면서 독특한 싱가포르 법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참 많은 국가가 있고, 그 속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두 각자의 역사와 방식을 토대로 사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티벳 장례문화와 절차 그리고 관습들

[아시아 문화] 티벳 장례문화와 절차 그리고 관습들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종교는 일반적으로 신, 하느님과 같은 절대자를 숭배하거나 추종하는 문화를 말합니다. 이와 같은 종교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