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문화] 외국인들에게 다소 독특한 한국 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한국은 3면이 바다라는 지리적 특성 때문인지, 오랜 기간 동안 고립된 생활을 해왔습니다. 맞닿아 있는 국가라고 해봐야 북한뿐인데, 휴전 상태라 자유로운 이동은커녕 전쟁이 나지 않으면 다행이었죠. 또 비교적 가까운 중국이나 일본은 앙숙의 관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기에, 대한민국은 사실상 부모 없이 혼자 큰 자식 같은 느낌이 강한데요. 이 때문인지 우리나라는 외국인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고유문화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다른 나라에도 독특한 문화가 있지만, 한국을 검색하면 유독 개수가 많았다.)

 

그래서 오늘 제가 준비한 콘텐츠는 외국인들이 느끼는 한국의 독특한 문화인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어디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아파트

 

 

한국은 인구 대비 영토가 작은 나라입니다. 그마저도 70%는 산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적은 면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아파트가 발달되어 있는데요. 외국인들은 좁은 공간에 빌딩 같은 아파트가 옹기종기 모여 있는 것이 신기한 것 같습니다. 특히 영토가 넓어 아파트가 필요하지 않은 미국, 캐나다, 호주, 아프리카 사람들은 아파트 자체를 한국의 독특한 문화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물론 우리나라 아파트의 난방이나, 공기청정, 관리 시스템에 감탄하는 외국인도 많습니다.

 

 

 

 

 

 

 

 

 

 

 


2. 쓰레기통 없는 길거리

 

 

우리나라 도심지에 쓰레기통이 없는 이유는 일부 사람들이 가정 쓰레기를 공용 쓰레기통에 무단 투기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길거리에 쓰레기통이 없는 편인데요. 이런 속사정을 모르는 외국인들은 쓰레기통 없는 길거리가 황당할 수 있습니다. 나도 쓰레기를 들고 다니기 불편한데 외국인들은 오죽할까 싶어요. ㅠ

 

 

 

 

 

 

 

 

 

 


3. 타인을 신경 쓰지 않은 침 뱉기와 트림

 

 

한 외국 자료에는 ‘한국에서 옆 사람이 힘차게 트림을 해도 놀라지 마세요’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또 침을 뱉는 건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행위라고 표현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건 같은 한국인인 저도 불쾌한 문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트림이야 생리 현상이니 그렇다 치더라도 아무 곳에서나 침 뱉는 건 근절되었으면 싶네요.

 

 

 

 

 

 

 

 

 

 


4. 공공장소에서 하는 양치질

 


우리나라 사람들은 냄새에 민감한 편이기 때문에, 항상 자기 자신을 청결히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를 마치면 꼭 양치질을 하는데요. 문제는 밖에 있는 시간이 많다 보니 공공장소에서 양치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외국 사람들에게는 황당하고 독특한 문화로 보이는 듯해요.

 

 

 

 

 

 

 

 

 

 


5. 아침, 낮보다 밤에 활발해지는 민족

 

 

한국인 대부분은 아침부터 오후 늦게까지 회사, 학교, 학원 등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저녁부터 개인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밤 문화가 발달되었는데요. 이것이 일부 외국인들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독특한 문화로 인식되는 것 같습니다.

 

 

 

 

 

 

 

 

 

 

 


6. 세계 최고 수준의 배달 문화

 

 

배달 문화를 일부 자료에서는 ‘집에서도 외식이 가능한 나라’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배달 서비스는 외식과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데요. 새벽 내내 오토바이가 다니는 것을 제외하면, 배달 서비스는 굉장히 편리한 문화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7. 비만 인구가 가장 적은 나라

 

 

한국 사람들은 남들의 시선이나 치장하는 것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항상 스스로를 체크합니다. 그래서 청결하며 냄새도 나지 않고 뚱뚱한 사람도 거의 없다고 하는데요. 비만율이 적다는 건 단순한 수치일지 몰라도, 이 수치에 대한 원인을 따져보면 ‘이유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인식될 수도 있겠구나’ 싶습니다.

 

 

 

 

 

 

 

 

 

 

 


8. 독특한 나이 계산 법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는 국가는 우리나라밖에 없는 모양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찾아봤는데 나이에 대한 건 꼭 한 번씩 언급이 되더라고요. 또 빠른 년생과 전 국민이 동시에 나이를 먹는 것도 독특한 문화로 소개가 되고 있었는데요. 저도 만 나이로 계산하고 싶습니다. 한 살이라도 어려지고 싶어요. ㅜ

 

 

 

 

 

 

 

 

 

 


9. 남성 메이크업

 

 

놀랍게도 한국 남성 중 20%는 정기적으로 화장을 한다고 합니다. 또 세계 남성 화장품 중 20%가량은 한국인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하는데요. 제 주변에는 화장하는 남자가 없어서 조금 의아했는데, 생각해보니 남성 아이돌이나 연예인이 있었습니다.

 

 

 

 

 

 

 

 

 

 


10. 비싼 물가

 

 

대부분의 외국인들이 한국을 방문하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물가가 너무 비싸다는 것인데요. 외식을 하면 2~5만 원은 기본이고, 우유나 사과, 고기 같은 생필품도 다른 나라 대비 월등이 비싼 편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외국인이 보면 독특할 수 있는 한국 문화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전 솔직히 며칠 전 인사동 방문했을 때 본 외국인들의 매너가 더 놀라웠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아무리 더워도 마스크를 벗지 않는데, 외국인 관광객들은 대부분 다 마스크를 벗고 있더라고요. 그렇다고 우리가 무조건 잘했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 코로나가 종식되지 않는 이유는 외국인들의 잘못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른 아시아 국가는 관광객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왜 통제하지 않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아시아 문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

[아시아 문화] 서양인에게 낯선 중국의 독특한 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인간은 집단을 이루고 사회를 구성하면서 고유한 관습과 문화를 갖게 됩니다. 이런 문화는 오랜 시간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이색적이면서 독특한 싱가포르 법

다소 이색적이면서 독특한 싱가포르 법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세상에는 참 많은 국가가 있고, 그 속에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두 각자의 역사와 방식을 토대로 사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티벳 장례문화와 절차 그리고 관습들

[아시아 문화] 티벳 장례문화와 절차 그리고 관습들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종교는 일반적으로 신, 하느님과 같은 절대자를 숭배하거나 추종하는 문화를 말합니다. 이와 같은 종교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