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시아 문화] 중국의 결혼식 풍습 일부 엿보기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중국은 거리가 가까운 만큼 우리나라와 비슷한 문화가 많습니다. 설날, 추석과 같은 민족 대명절이 있다는 것, 주식으로 밥, 국, 반찬을 먹는다는 것, 한자를 사용한다는 점 등이 있죠. 또 남녀가 사랑의 결실을 맺는 결혼 역시 상당 부분 우리와 비슷했는데요. 단 우리나라는 외적인 부분(웨딩드레스, 반지, 프러포즈 등)에서 서양 문물을 많이 받아들였지만, 중국은 전통적인 것에 좀 더 치중을 두는 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듯하면서도 비슷한, 비슷하면서도 다른 중국은 어떤 과정으로 결혼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저와 함께 보편적인 중국 결혼식 풍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결혼식 날짜 선택

 


중국은 결혼식 날짜를 선택할 때 ‘길일’을 점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점쟁이, 승려 등에게 결혼에 성공할 날짜를 받는 것인데요. 이때 중요한 건 남녀의 띠, 생일 정보, 태어난 시간 등이라고 합니다. 특히 남성의 생일이 중요하기 때문에 일부 집안에서는 생일을 결혼 조건으로 보기도 하죠.

 

우리나라 역시 과거에는 양가 집안이 점집을 방문하여 결혼 날짜를 받아오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현재는 서로 합의하에 편한 날짜 혹은 웨딩홀이 비는 날짜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02 예물과 예단

 

 

결혼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신랑과 신부는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는 예물과 예단을 주고받습니다. 먼저 예비 신랑이 결혼 선물로 금 장신구, 용이나 봉황 양초, 고급 찻잎, 참깨, 포도주, 브랜디 등을 선물하면, 신부 집안은 선물의 절반을 돌려주는데요. 돌려주는 이유는 신랑과의 관계를 인정하며, 선물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03 청첩장

 

 

중국은 빨간색 바탕에 금색 글자가 새겨진 청첩장을 선호합니다. 보통 청첩장 외부에는 행복을 뜻하는 한자를 새기고, 내부에는 결혼식 날짜와 신부 신랑의 출생일, 정보 등을 기록한다고 하는데요. 결혼식 후 성대한 파티를 열거나 피로연이 있을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보도 추가로 작성합니다.

 

 

 

 

 

 

 

 

 

 

 


04 웨딩드레스와 예복

 

 

우리가 흔히 아는 웨딩드레스는 화사하고 우아한 흰색 혹은 밝은 베이지색을 띱니다. 하지만 중국은 흰색 대신 붉은 드레스를 입기도 하는데요. 붉은 드레스의 디자인은 중국 전통의상인 치파오와 비슷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부와 재산을 뜻하는 금색 봉황이 수놓아져 있다고 하죠.

 

반면 신랑 예복은 신부처럼 복잡하고 화려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진 파란색 예복에 검은 실크 코트를 입으며 요즘은 검은 실크 코트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05 결혼식

 

 

중국의 결혼식은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본식에서 혼인 서약서를 읽고 반지를 주고받으며 양가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죠. 또 본식이 끝나면 하객을 위한 피로연을 여는 것도 똑같은데요. 단 중국의 피로연은 우리나라보다 시간도 길고 더 웅장하게 진행됩니다. 그래서 피로연보다는 연회나 파티에 가깝다는 이야기가 많죠.

 

 

 

 

 

 

 

 

 

 

 


06 하객 예절

 


하객 의상 – 중국에서 결혼식 하객은 일반적으로 빨간색 옷을 선호합니다. 신부가 돋보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인데요. 하얀색 웨딩드레스를 입고 본식을 치러도, 피로연에서 붉은 드레스로 갈아입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맞춰 빨간색 옷을 입고 결혼식에 참석하는 것이 예의라고 합니다. 신부를 돋보이기 위해 하얀색을 피하는 우리나라나 서양 문화와는 차이가 있네요.

 

또 진한 파란색이나 검은색, 회색은 결혼에 대한 불운, 죽음, 애도를 상징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약 빨간색 의상이 없다면 보라색, 분홍색 등과 같은 따뜻한 색조의 옷을 입어도 상관없습니다.

 

축의금 – 축의금은 일반적으로 홀수보다 짝수 금액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특히 번영을 의미하는 숫자 8을 포함하는 것이 좋으며, 홀수나 4로 끝나는 금액은 피해야 한다고 하죠. 또 축의금 봉투는 빨간 색상에 금색 문자가 새겨진 것을 선호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중국은 빨간색을 너무 좋아하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중국은 결혼하기 전 머리 빗질 행사, 신부를 데리러 가는 행사, 신랑 시험, 차를 제공하는 행사 등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요즘은 현대화되면서 불필요한 의식이 많이 생략됐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결혼한다고 하면 동네잔치가 열렸던 것 같은데, 최근에는 스몰 웨딩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또 결혼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보니, 지금도 불필요한 과정이 많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모쪼록 서로 합의만 이루어진다면 결혼은 어떻게 진행해도 상관없지 않을까요? ✿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은 다른 일본결혼문화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결혼이란 직역하면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 관계를 맺는 것이라고 합니다. 근데 결혼이 이렇게 한 문장으로 정의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은 것 같아요. 결혼으로 한

doreen-vallog.tistory.com

 

전 세계 유일무이 연애 금지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우리는 일반적으로 남녀가 결혼하기 위해서는 연애라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가 잘 맞는 부분이 있으면 가정까지

doreen-vallog.tistory.com

 

[아시아 문화] 대표적인 중국 전통의상 종류 4가지

[아시아 문화] 대표적인 중국 전통의상 종류 4가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아시아에서 가장 큰 영토와 긴 역사를 자랑하는 중국은 수년간 다양한 문화와 민족을 받아들이며 살아왔

doreen-val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