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시아 음식] 도쿄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과 먹거리 10개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전 요즘 ‘귀멸의 칼날’ 이라는 애니메이션 때문에 일본의 매력에 푹 빠져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코로나가 종식되면 일본으로 여행을 떠날 계획을 세우고 있는데요. 그러다가 발견한 도쿄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과 먹거리! 사실 아시아는 먹으러 여행을 떠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자료도 찾아보고 겸사겸사 일본 도쿄 음식도 알아보았는데요. 외국 자료라 우리나라 자료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순서는 ‘가나다’ 순!
1. 가미카제와 츄하이, Kamikaze and Chuhi
가장 먼저 소개할 도쿄 먹거리는 가미카제 칵테일과 츄하이입니다. 먼저 가미카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도쿄에서 발명된 것으로 추측되는 칵테일인데요. 보드카, 트리플 초(Triple sec), 라임 주스, 라임 등을 적절히 혼합하여 만듭니다. 부드럽고 달콤하면서 상큼한 맛이 난다고 하네요.
도쿄 먹거리 츄라이는 증류주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술입니다. 복숭아, 소다, 포도, 콜라 등 다양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알코올 함량이 상당히 낮다고 하는데요. 저 같은 알코올 쓰레기에게 딱 맞는 음식인 것 같습니다. 도쿄 가면 먹어봐야겠어요!
2. 규동, Gyudon
미국엔 햄버거, 한국엔 국밥이라는 패스트푸드가 있듯이 일본엔 규동이라는 패스트푸드가 있습니다. 실제로 규동은 굉장히 저렴한 가격 대에 형성되어 있으며, 24시간 운영하는 가게도 많아 어디에서나 즐길 수 있는데요. 규동을 굳이 도쿄 음식으로 소개한 이유는 처음 만들어진 원산지가 도쿄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원조인 지역에서 먹으면 더 맛있지 않겠어요?
3. 니기리즈시, Nigirizushi
니기리즈시는 쉽게 말해 초밥을 의미합니다. (마끼, 군함 등을 제외한 순수 생선 초밥) 일반적인 회(사시미)와 달리 식초로 간이 된 밥에 생선살을 올려 완성하는데요. 일본에서 스시를 먹어보기 전까지만 해도 전 스시 맛이 다 거기서 거긴 줄 알았습니다. 레시피가 어려운 편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름 있는 셰프가 요리할수록 한계를 모르고 맛있어지는 것이 스시였는데요. 그러니 여러분들도 꼭! 도쿄에서 제대로 된 스시집을 방문해봤으면 좋겠습니다!
4. 몬자야키, Monjayaki
몬자야키는 밀가루와 생선 육수, 조미료, 양배추, 부추 등을 혼합하여 만든 일본 음식입니다. 얼핏 보면 오코노미야키와 매우 비슷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지만, 그보다 수분 함량이 훨씬 많다고 하네요.
5. 소유라멘, Shoyu ramen
소유라멘은 간장 육수를 베이스로 한 라멘입니다. 일반적으로 고기와 해산물 간장 등을 혼합해 육수를 만들며, 토핑으로는 돼지고기, 죽순, 어묵, 양파, 계란 등을 사용하는데요. 취향에 따라 토핑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고, 주방장의 실력에 따라 맛도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라멘 집을 찾는 것도 즐거운 여행의 일부가 될 수 있죠.
6. 쓰케멘, Tsukemen
쓰케멘 역시 라멘의 일부지만 면과 육수가 따로 제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육수는 된장이 가장 흔하지만 요즘은 토마토나 간장, 돈 육수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요. 소바처럼 면을 육수에 담갔다 먹는 방식이기 때문에, 과거에는 도쿠세이 모리소바(Tokusei Morisoba)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합니다.
7. 아부라 소바, Abura soba
아부라 소바는 1950년대 도쿄에서 유래된 라멘의 일종입니다. 그릇에 간장과 돼지기름을 붓고 그 위에 라멘 면, 파, 죽순, 계란, 무 등을 얹어 완성하는데요. 보통 간장에 비벼먹는 라멘(?)을 아부라 소바로 통칭하는 것 같습니다.
8. 오야코돈, Oyakodon
오야코돈은 닭고기와 계란이 모두 사용되는 일본식 덮밥입니다. 그래서 ‘아버지와 자식’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잔인 ㅜ) 재료가 심플한 만큼 레시피도 어렵지 않습니다. 덮밥용 그릇에 흰쌀밥을 넣고 닭고기, 계란, 다진 파를 얹기만 하면 되죠. 규동과 함께 일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패스트푸드로 통하고 있습니다.
9. 오코시, Okoshi
일본 먹거리 오코시는 쌀로 만든 바삭한 과자입니다. 터질 때까지 충분히 볶은 쌀알에 설탕과 버터, 옥수수 시럽을 혼합하여 만드는데요. 취향에 따라 견과류, 말린 과일, 초콜릿, 참깨 등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생김새를 봤을 땐 한과와 비슷하다고 느꼈는데, 재료를 보니 에너지바와 더 비슷한 것 같네요.
10. 찬코나베, Chankonabe
찬코나베는 다시, 사케, 닭고기 or 돼지고기, 무, 청경채 등을 이용한 일본 음식입니다. 예부터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아 스모 선수들이 체중을 불릴 때 먹었다고 하는데요. 왜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건지 알고 싶었는데, 찾아봐도 자세히 안 나오네요. 다이어트 중이라면 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ㅜ
지금까지 도쿄에서 먹어보면 좋은 음식과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중 절반 이상은 우리나라에서도 판매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여의치 않다면 일본까지 방문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