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 문화] 세상에 존재하는 주요 종교 종류와 특징 1부
안녕하세요. 봄앤이예요 'ᗜ'✿
종교란 어떤 초월적인 존재, 영적인 존재를 믿음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하나의 문화를 이루는 것을 뜻합니다. 종교는 생활, 가치관, 행위, 행동 등 인간의 삶에 다양한 방면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 몇 문장으로 정의할 수 없으며, 광범위하면서도 어려운 주제 중 하나인데요.
그럼에도 저는 문득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종교 종류에 대해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흔히 아는 기독교나 천주교는 물론, 아메리카 원주민 종교, 시크교 등 생소한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보려 하는데요. 단 종교는 너무나도 예민한 주제이기 때문에, 설명이 자세하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전 무교입니다...
1. 기독교
Christianity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기독교는 나사렛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 근거한 일신교입니다. 여기서 나사렛 예수는 나사렛 출신의 예수를 뜻하며 (실제로는 예수를 나사렛에서 잉태하고, 베들레헴에서 출산했다고 한다.), 일신교는 단일 신을 섬긴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주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가르침을 받습니다. 또 예수의 탄생 이전과 일대기, 가르침, 동시대 제자에 대한 이야기가 담긴 성경(구약/신약)을 학습한다고 하는데요.
기독교는 세상에서 가장 큰 종교로 약 24억 명의 신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모두가 획일화된 이야기, 가르침을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많은 형태의 종파와 분파가 존재하는데요. 그래서 기독교는 세상에서 가장 큰 종교인 동시에, 가장 많은 분파가 존재하는 종교이기도 합니다.
2. 드루즈
Druze
드루즈는 시리아 남부의 드루즈 지역에서 시작된 종교입니다. 정확히는 이슬람교의 사이파에서 갈라져 나온 분파라고 하는데요. 특정 지역의 소수 민족만 해당 종교를 믿기 때문에 규모가 거대하진 않습니다. 약 80~100만 명 정도가 드루즈 종교의 신도이며, 대부분 중동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죠.
드루즈 종교는 분파라는 점에서 다양한 사상과 철학을 기반으로 한 믿음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드루즈는 유일신이며, 이데올로기는 이슬람 문화에서, 지혜는 플라톤과 같은 철학자에게, 환생 개념은 힌두교에서 영향을 받았는데요. 다양한 사상에 영향을 받았고 소수 민족이었기 때문인지, 드루즈인들은 오랫동안 이슬람 신권에게 박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드루즈인은 고국의 정치와 문화에 적극 참여하면서 세상에 본인들을 알리기 시작했고, 실제로 드루즈인들은 지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라스타파리 운동
Rastafarianism
라스타파리 운동은 아브라함 전통을 따르는 새로운 종교입니다. 1930년 자메이카를 중심으로 등장했으며, 탄생 배경은 서구의 억압으로부터 자유롭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Jah라고 부르는 유일신을 믿으며, 가르침은 기본적으로 기독교의 성경을 따르지만 정치적, 가치관, 지리적 현실에 따라 해석을 달리 한다고 합니다.
4. 무신론 / 불신론
Atheism / Agnosticism
흔히 무교라고도 알려진 무신론은 신의 존재를 믿지 않거나, 존재하더라도 신에 대한 신앙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들이 신을 믿지 않는 이유는 신 자체가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고, 여러 가지 정황과 근거에 기반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단 모든 무신론자가 위와 같이 생각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사상을 갖는지 무슨 이유에서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지는 확정하기 어렵습니다.
또 무신론과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불가지론 역시 신앙심이 없는 종교인데요. 단 불가지론은 신의 존재 여부를 알 수 없다는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5. 아메리카 원주민 종교
Indigenous American Religions
아메리가 원주민 종교는 유럽 개척자들이 아메리카 땅을 밝기 전 번성했던 모든 종료를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어스롯지 종교, 인디언 셰이커, 페요테 종교 등이 있는데요. 일부 종교는 군주 사회에서 확립된 왕국, 정착촌 주변에서 출현하였으며, 또 일부 종교는 특정 부족 주변에서 출현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종교가 존재하지 않거나, 사라질 위기해 처해있는데요. 이는 유럽 개척자들이 아메리카 대륙을 차지하기 위해 원주민을 학살했기 때문입니다.
6. 바하이 종교
Bahá’í
바하이 종교는 1863년 페르시아에서 탄생한 종교입니다. 보편적인 평등과 모든 종교의 가치를 통일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으며, 독신인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이슬람 교단에서 파생되었지만, 일부는 기독교의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 바하이는 전 세계에 500~700만 명의 신자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이란에 집중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소수 민족이기 때문인지 바하이 역시 지속적인 박해를 받고 있습니다.
7. 불교
Buddhism
불교는 종교이자 철학입니다. ‘고타마 붓다’ 라는 신이 아닌 실존했던 사람을 믿기 때문인데요. 고타마 붓다는 고대 인도 동부에서 살면서 도덕적 정직함, 물질적 애착이나 욕망으로부터의 자유, 명상을 통한 평화, 지혜와 헌신 등을 가르쳤죠. 이후 부처의 가르침은 몇 세기에 걸쳐 아시아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는데요.
불교 역시 수많은 분파와 종파가 존재하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무지와 물질적인 애착, 분노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열반이고, 또 하나는 부처님의 통찰을 실천함으로써 부처님을 열망하는 것입니다. 현재 불교는 전 세계 인구 7% 정도의 신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상에서 4번째로 큰 종교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8. 시크교
Sikhism
시크교는 인도 북부와 파키스탄 동부를 가로지르는 ‘펀자브’ 지역에서 생겨난 종교입니다. 유일신을 믿으며, 구루 그란트 사히브(Guru Granth Sahib)라는 경전을 통해 가르침을 받는데요. 해당 경전에는 신앙, 명상, 사회 정의, 인간 평등의 교리가 담겨있다고 합니다.
또 시크교는 대부분의 신도가 인도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수가 2,800만 명에 육박한다고 하는데요. 이로써 시크교는 세계에서 7번째로 가장 큰 종교가 되었습니다.
9. 신토
Shinto
마지막으로 신토라는 종교는 일본 고유의 전통 종교입니다. 처음에는 그저 비공식적인 신념과 신화를 통틀어 신토라고 불렀는데요. 고대 일본 관습과 현대 일본 생활을 연결하기 위해 6세기경 신토 조직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또 신토의 주요 사상은 정신에 대한 토착 신앙과 공공 신사를 통한 상호작용인데요. 그래서 신토는 종교를 강요하지도 않고, 특별한 활동도 많지 않으며, 가볍게 믿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오는 하고 있었지만 종교는 정말 어려운 내용인 것 같습니다. 18개의 주요 종교를 9개씩 나눠 2부로 작성하려 했는데, 중간중간 3부까지 가야 하나 꽤나 고민을 많이 했죠. 종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부 문화와 역사도 공부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또 특정 종교의 고유 단어들은 해석이 어렵기도 했는데요. 시간이 오래 걸린 콘텐츠였지만 그만큼 재미도 있었습니다. 부디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잘못된 내용은 덧글로 따뜻한 지적 부탁드려요. ✿